https://www.acmicpc.net/problem/3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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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define CSIZE 108
#define PSIZE 8
#include<stdio.h>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block[PSIZE][4][4][4]{
{
},
{
{///1
{1,0,0,0},
{1,0,0,0},
{1,0,0,0},
{1,0,0,0}
},
{
{1,1,1,1},
{0,0,0,0},
{0,0,0,0},
{0,0,0,0}
},
},
{
{//2
{1,1,0,0},
{1,1,0,0},
{0,0,0,0},
{0,0,0,0}
},
},
{
{//3
{0,1,1,0},
{1,1,0,0},
{0,0,0,0},
{0,0,0,0}
},
{
{1,0,0,0},
{1,1,0,0},
{0,1,0,0},
{0,0,0,0}
},
},
{
{//4
{1,1,0,0},
{0,1,1,0},
{0,0,0,0},
{0,0,0,0}
},
{
{0,1,0,0},
{1,1,0,0},
{1,0,0,0},
{0,0,0,0}
},
},
{
{//5
{0,1,0,0},
{1,1,1,0},
{0,0,0,0},
{0,0,0,0}
},
{
{1,0,0,0},
{1,1,0,0},
{1,0,0,0},
{0,0,0,0}
},
{
{0,1,0,0},
{1,1,0,0},
{0,1,0,0},
{0,0,0,0}
},
{
{1,1,1,0},
{0,1,0,0},
{0,0,0,0},
{0,0,0,0}
},
},
{
{//6
{0,0,1,0},
{1,1,1,0},
{0,0,0,0},
{0,0,0,0}
},
{
{1,0,0,0},
{1,0,0,0},
{1,1,0,0},
{0,0,0,0}
},
{
{1,1,1,0},
{1,0,0,0},
{0,0,0,0},
{0,0,0,0}
},
{
{1,1,0,0},
{0,1,0,0},
{0,1,0,0},
{0,0,0,0}
},
},
{
{//7
{1,0,0,0},
{1,1,1,0},
{0,0,0,0},
{0,0,0,0}
},
{
{1,1,0,0},
{1,0,0,0},
{1,0,0,0},
{0,0,0,0}
},
{
{1,1,1,0},
{0,0,1,0},
{0,0,0,0},
{0,0,0,0}
},
{
{0,1,0,0},
{0,1,0,0},
{1,1,0,0},
{0,0,0,0}
},
}
};
int blockCnt[PSIZE] = { 0,2,1,2,2,4,4,4 };
int N, P;
int input[CSIZE][CSIZE];
int ret;
void init() {
cin >> N >> P;
for (int i = 0; i < N; i++) {
int cnt;
cin >> cnt;
for (int j = CSIZE-5, k = 0; k < cnt; k++, j--) {
input[j][i] = 1;
}
}
}
void copy1(int cinput[CSIZE][CSIZE],int input[CSIZE][CSIZE]) {
for (int i = 0; i < CSIZE-4; i++) {
for (int j = 0; j < N; j++) {
cinput[i][j] = input[i][j];
}
}
}
void chkCnt() {
for (int x = 0; x < N; x++) {
int flag = 0;
for (int y = CSIZE-5; y >= 0; y--) {
if (input[y][x] == 0&&flag==0) {
flag = 1;
}
if (flag == 1 && input[y][x] == 1) return;
}
}
ret++;
}
void gamePlay() {
for (int k = 0; k < blockCnt[P]; k++) {
for (int x = 0; x < N; x++) {
for (int y = CSIZE-5; y >= 0; y--) {
int cinput[CSIZE][CSIZE] = { 0, };
copy1(cinput, input);
int flag = 0;
for (int ky = 0; ky < 4; ky++) {
for (int kx = 0; kx < 4; kx++) {
int ny = y + ky;
int nx = x + kx;
if ((input[ny][nx] ==1&& block[P][k][ky][kx] == 1)||( block[P][k][ky][kx] == 1 && (ny < 0 || ny >= CSIZE-4 || nx < 0 || nx >= N))) {
flag = 1;
break;
}
else {
if (block[P][k][ky][kx] == 1) input[ny][nx]++;
}
}
if (flag)break;
}
if (flag == 0) {
chkCnt();
copy1(input, cinput);
break;
}
copy1(input, cinput);
}
}
}
}
int main(void) {
init();
gamePlay();
cout << ret << 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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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으로 동작하는 부분은 적은데 전체 나오는 블록을 저장을 하려다 보니 소스가 어마어마하게 기네요.
일단 이문제의 백퍼 맞는 풀이는 아니지만 저는 이런문제가 나오면 우선 각 블록을 저장를 먼저합니다.
우선 블록이 최대 들어갈수 있는 배열방은 4 * 4 이므로 이런식으로 우선 그리고
이것을 전부 4차원배열을 이용해서 담았습니다. block[각블록의 유형] [각블록의 다른모양] [4] [4];
이렇게 4차원배열을 이용해서 담았고 문제 풀이방식은 제일 끝부분부터 블록을 올릴수 있는 위치에 도달하면
빈공간이 생기는지안생기는지 확인해서 안생기면 카운트해주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제일 아래 부분부터 블록의 범위가 맵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또 다른 블록과 겹쳐지지 않는 구간을
찾고 그위치에서
제일 왼쪽 끝모서리부터 시작해서 위에 올라가면서 공백을 만나면 일단flag==1로 바뀌고
이때 이후에 블록이 그 윗공간에 있으면 안되기때문에 있으면 false 반환
없으면 카운터가 세어지는것입니다. 정말 단순하지 않나요?
이렇게 하면 풀리는데 저는 다 풀고 실수 한것이 위의 공간은 무한이고 입력으로 처음 들어오는 블록은 최대 100일때를
제대로 생각을 안해서 틀리더라구요. 그래서 높이를 더 확장 시킴으로서 문제를 풀이를 성공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저같은 실수 안하실꺼라 생각합니다. 저만의 실수라 ㅜㅜㅜ 아직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대게 테트리스 같은 문제는 여러 코딩 테스트에 많이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좀 알아두시면 도움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고 여러분들도 즐거운 코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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