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9_빌더패턴03.장점과단점
본문 바로가기
CS Study/디자인패턴

2021.11.29_빌더패턴03.장점과단점

by KyeongMin 2021. 11. 29.
728x90
반응형

장점

  • 만들기 복잡한 객체 순차적으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어떤 순서를 강제를 할 수 있음(설계를 잘하면)
  • 순서를 따라가다보면 복잡한 구성을 가진 인스턴스 만들때 완벽하게 체크 할 수 있음
  • 생성자만 가지고 알아낼 수 는 있지만 로직 자체가 복잡해지는데 이를 좀 해결 가능함
    • 입력한 값을 찾을 수 있는 로직 넣으면 제 위치에서 처리 가능하고
    • 디렉터를 사용해서 복잡한 구체적 과정을 숨길 수 있음
  • 동일한 프로세스를 통해 각기다른게 구성된 객체를 만들 수 있는데 , 같은 프로세스면 상관 없는데
    • 다른 빌더라면 추가적인 플랜이 추가될 수 있음
    • 확장성이 용이함
  • 불안전 객체 못쓰게 하는 안전장치가 있음
    • 여기서는 getPlan()호출하기 전까지 못씀

단점

  • 디렉터 또는 디렉터와 함께 빌더까지 만들어야하는 단점이 있음
  • 구조자체가 기존에 비해 복잡해지는 점이 있음

https://github.com/3DPIT/study/blob/master/05.%EC%BD%94%EB%94%A9%EC%9C%BC%EB%A1%9C%ED%95%99%EC%8A%B5%ED%95%98%EB%8A%94GoF%EC%9D%98%EB%94%94%EC%9E%90%EC%9D%B8%ED%8C%A8%ED%84%B4/01.%EA%B0%9D%EC%B2%B4%EC%83%9D%EC%84%B1%EA%B4%80%EB%A0%A8%EB%94%94%EC%9E%90%EC%9D%B8%ED%8C%A8%ED%84%B4/2021/11/1129/%EB%B9%8C%EB%8D%94%ED%8C%A8%ED%84%B4/03.%EC%9E%A5%EC%A0%90%EA%B3%BC%EB%8B%A8%EC%A0%90/2021.11.29_%EB%B9%8C%EB%8D%94%ED%8C%A8%ED%84%B403.%EC%9E%A5%EC%A0%90%EA%B3%BC%EB%8B%A8%EC%A0%90.md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