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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UML이란?
- Unified Modeling Language
- 프로그램 설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로 그림으로 된 표기법을 의미
- 객체지향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라고 함
- 소프트웨어 시스템, 업무 모델링, 시스템의 산출물을 규정하고 시각화하며 문서화하는 언어
- 프로그래밍 언오는 아님
- 모델링 언어일뿐 방법론은 아님
02.사용이유
-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기 전에 모델을 설계하는 것은 건물을 지을때 청사진을 그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필수적인 일임
- 좋은 모델은 아키텍처를 건전하게 하고 프로젝트 팀의 의사소통을 원할히 하는데에 있어서 필수적임
- 한번에 이해하기 힘든 복잡한 시스템이 늘어나면서 시각적 모델링은 필수가 되고 있음
03. 클래스간의 관계
관계UML표기
Generalization (일반화) | |
Realization (실체화) | |
Dependency (의존) | |
Association (연관) | |
Directed Association (직접 연관) | |
Aggregation (집합, 집합연관) | |
Composition(합성, 복합 연관) |
04.종류들
- 클래스다이어그램
- 클래스 명세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
- 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 전체-부분 구조를 가진 클래스를 실행할 때의 구조를 표현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파일과 데이터베이스, 프로세스와 스레드 등의 소프트웨어 구조를 표현
-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등 시스템의 물리 구조를 표현
- 객체 다이어그램
- 인스턴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 패키지 다이어그램
- 패키지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일련의 처리에 있어 제어의 흐름을 표현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인스턴스 간의 상호 작용을 시계열로 표현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인스턴스 간의 상호 작용을 구조 중심으로 표현
- 인터액션 오버뷰 다이어그램
-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을 하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안에 포함하여 표현
- 타이밍 다이어그램
- 인스턴스 간의 상태 전이와 상호 작용을 시간 제약으로 표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이용자의 관계를 표현
-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
- 인스턴스의 상태 변화를 표현
- https://github.com/3DPIT/study/blob/master/02.studyData/05.Csharp/2022/22.03.03_UML%EC%9D%B4%EB%9E%80/22.03.03_UML%EC%9D%B4%EB%9E%80.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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