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3.03_디자인패턴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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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Study/디자인패턴

22.03.03_디자인패턴이란

by KyeongMin 202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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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디자인패턴이란?

  • 설계자로 하여금 재사용이 가능한 설계를 선택하고, 재사용을 방해하는 설계는 배제하도록 도와줌
  • 또한 패턴을 쓰면 이미 만든 시스템의 유지보수나 문서화도 개선할 수 있고,
  • 클래스의 명세도 정확하게 할 수 있고,
  • 객체 간의 상호작용 또는 설계 의도까지 명확하게 정의 할 수 있음
    • 간단히 말해서 디자인 패턴은 설계자들이 올바른 설계를 빨리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줌
  • 기존 환경 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일종의 솔루션 같은 것

생성 패턴구조 패턴행동 패턴

객체의 생성에 관련된 패턴, 객체의 생성 로직을 숨김으로써 유연성을 향상 시킴 클래스와 객체의 구성에 관련된 패턴 객체와 객체간의 통신에 관련된 패턴.
Singleton Adapter Command
Abstract Factory Composite Interpreter
Factory Method Decorator Iterator
Builder Facede Mediator
Prototype Flyweight Memento
  Proxy Observer
    State
    Strategy
    Template Method

02.디자인패턴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개발자 간의 원할한 의사소통
    •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
    •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 방지
  • 단점
    • 객체지향 설계/ 구현 위주로 사용됨
    • 초기 투자 비용 부담

https://github.com/3DPIT/study/blob/master/02.studyData/05.Csharp/2022/22.03.03_%EB%94%94%EC%9E%90%EC%9D%B8%ED%8C%A8%ED%84%B4%EC%9D%B4%EB%9E%80/22.03.03_%EB%94%94%EC%9E%90%EC%9D%B8%ED%8C%A8%ED%84%B4%EC%9D%B4%EB%9E%80.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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