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이론 빡공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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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Android)

안드로이드 이론 빡공 27

by KyeongMin 2020.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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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y_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tools:context=".MainActivity" >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background="#03A9F4"
        android:orientation="vertical">

        <TextView
            android:id="@+id/text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Bottom="30dp"
            android:text="클라이언트"
            android:textSize="30sp" />

        <EditText
            android:id="@+id/input1"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ems="10"
            android:inputType="textPersonName" />

        <Button
            android:id="@+id/sendButton"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전송" />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background="#E91E6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TextView
            android:id="@+id/textView2"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Bottom="30sp"
            android:text="서버"
            android:textSize="30sp" />

        <Button
            android:id="@+id/startSeverButton"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서버 시작" />

        <Scroll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

                <TextView
                    android:id="@+id/output1"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Size="20sp" />
            </LinearLayout>
        </ScrollView>
    </LinearLayout>
</LinearLayout>

//서버라는것은 우리가 버튼을 눌렀을때 서버를 시작하게 할 수 있다.

물론 그냥 자동으로 시작하게도 할 수 있다.

**MainActivity.java**

package com.threedpit.mysocke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EditText;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java.io.Externalizable;
import java.io.ObjectInputStream;
import java.io.ObjectOutput;
import java.io.ObjectOutputStream;
import java.net.InetAddress;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util.logging.SocketHandler;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EditText input1;
    TextView output1;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input1 = findViewById(R.id.input1);
        output1 =findViewById(R.id.output1);
        Button sendButton = findViewById(R.id.sendButton);
        send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
                final String data = input1.getText().toString();//사용자가 입력한 값 가져오기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end(data);//데이터 서버로 보내는 메소드
                        //네트워크 부부은 쓰레드 사용, 권한 설정, 쓰레드를 사용해 ui 갱신시 핸들러 사용 생각하자
                    }
                }).start();//.start()하면 run 메소드가 실행됨
            }
        });
        Button startServerButton = findViewById(R.id.startSeverButton);
        startServer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
                new Threa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tartServer();
                    }
                }).start();
            }
        });
    }

    public void  startServer(){//서버 실행 코드 ,서버란 대기하기 위한것이다
     int port = 5001;
     try{
         ServerSocket server = new ServerSocket(port);//서버는 자긴 자신이 특정 해당위치에 있기때문에 포트만 하지만 필요한 경우 ip도 같이한다.
         while(true){
             Socket sock = server.accept();//이것은 서버가 계속 대기하다가 클라이언트가 들어오면 이accept가 실행 여기서는 블로킹이라고 해서
             //멈춰있다가 실행한다.
             //클라이언트 쪽에서 연결한 소켓의 포트와 ip주소를 출력 해볼 수 있다.
             InetAddress clientHost = sock.getLocalAddress();
             int clientPort = sock.getPort();
             println("클라이언트 연결됨 : "+clientHost+","+clientPort);

             //서버쪽은 클라이언트와 반대다
             ObjectInputStream instream = new ObjectInputStream(sock.getInputStream());
             String input = (String) instream.readObject();
             println("데이터 받음:"+ input);
             //클라이언트 쪽으로 전송
             ObjectOutputStream outputStream = new ObjectOutputStream(sock.getOutputStream());
             outputStream.writeObject(input+ "from server");
             outputStream.flush();
             println("데이터 보냄");
             sock.close();;

         }
     }catch (Exception e){
         e.printStackTrace();
     }
    }

    public void println(String data){//데이터 로그 찍는 메소드드
        output1.append(data+"\n");
    }





    public void send(String data){
        //클라이언트 부분 소스
        //HW적으로 본다면 단말기 내부에 이더넷이이 있다. 이더넷은 포트를 가지고 있는데 6만개넘은 것중에 하나를 사용해야한다.
        int port = 5001;
        //소켓으로 보내려면 소켓 연결을 만들어야한다.
        try{
            Socket socket = new Socket("localhost", port);// 원래는 localhost가 아니라 연결한 단말기의 ip를 넣어야한다.
            //그냥 선언하면 에러가 뜨기 때문에 혹시나 예외조건이 생길때 잘못됨을 방지하기위해 예외 처리 해준것

            //데이터 전송시 아래와 같이 객체 생성해서 ObjectOutputStream로 감싼다.
            //getOutputStream()은 자바의 i/o 부분이다.
            //우리가 데이터를 네트워킹통해 보낼 때는 바이터레이로 주고 받음
            //글자가 있으면 바이터레이로 바꾸고 바이터레이를 글자로 바꾸는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글자나, 객체를 바이터레이로 바꿀때 쓸수 있는 기능을 자바에서 만들어 놓은게 있다.
          ObjectOutputStream outstream =  new ObjectOutputStream(socket.getOutputStream());
          outstream.writeObject(data);//이런식으로 데이터를 쓸수 있다.
           outstream.flush();//우리가 데이터를 inputStream, outputStream을 쓸때 버퍼라는것을 사용하는데
            //버퍼는 한꺼번에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통같은 곳에다가 채워질때까지 담아놨다가 채워서 보내는것이다.
            //그래서 그런것들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flush를 해주면 남아있는것을 전부다 출력을 하게 된다.


            //서버쪽에서 데이터 받는경우 처리 해준것
            ObjectInputStream instream = new ObjectInputStream(socket.getInputStream());
            String input = (String)instream.readObject();
            socket.close();//꼭 다사용을 했으면 닫아줘야한다.


        }catch(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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